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상담

현재페이지 위치
홈고객서비스온라인상담

젖양 줄어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지선 작성일17-11-30 22:08 조회49회 댓글1건

본문

출산 70일차입니다.
혼합수유중이고 유축하면 200까지도 나왔습니다.
낮엔 직수만하였고 새벽에 한번씩 직수 또는 분유보충 하였습니다.
3일 전부터 갑자기 눈에 띄게 모유가 줄어 걱정입니다. 또 아기가 젖병거부중이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별히 변화된 부분이 없는데 1/10로 갑자기 하루아침에 줄었습니다.
젖차는 느낌도 안들고 그전엔 직수하면 한쪽 10분빨고 밀어냈는데 지금은 양쪽을 1시간동안 물고 있습니다.
그리곤 1시간도 안되서 다시 보챕니다.
평소 새벽수유 안해도 아침에 유축하면 160정도 나오고 낮엔 수유하고나서도 60이상씩 나왔는데 현재는 물리지 않고 3시간후에 유축해도 20미리 나올까말까 합니다.
이틀전부터 안하던 새벽수유도하고 3시간텀으로 직수 또는 유축도 하고 있는데 늘지않고 있습니다.
서서히 줄었다면 이해하겠으나 하루아침에 이렇게 줄기도 하나요?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댓글목록

맘스리베 대전 노은점님의 댓글

맘스리베 대전 노은점 작성일

젖양이 갑자기 줄어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갑자기 젖양이 줄어드는 원인으로는 약물(감기약. 항생제...)복용이나. 피로도 증가, 염증반응후 나타나는 젖양부족등이 있습니다.
또한 아가가 성장급증기여서 수유패턴에 변화가 왔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님은 이런일을 겪지 않았다면 시기적으로 백일이 가까워오면 유방이 차는 느낌은 현저하게 줄어들기도 합니다. 젖을 채우고 있다가 수유하는 것이 아니라 아기까 빨때마다 신속하게 젖도는 느낌과 젖이 솟아오르는 느낌으로 수유를 하는 것입니다.

또 밤중수유를 한동안 하지 않았다면 젖양이 줄어들기 쉽습니다. 수유호르몬이 왕성한 새벽시간에 호르몬 자극이 없었다면 젖양이 줄면서 생리를 하기 쉽습니다.
생리를 시작하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수유방법의 변화와 충분한 휴식, 적절한 수분과영양 섭취로 젖양늘리기 할 수 있습니다.

1. 양쪽 번갈아 가면서 4번씩 수유하기  - 아가가 빨기 시작하고 젖도는 느낌이 얼마나 빨리 나타나고 목으로 넘어가는 소리가 어느정도인지 살펴보시고 5분내에라도 목넘김이 끝나면 반대편으로 옮겨서 수유하시기 바랍니다.
양쪽으로 이동하면서 4번씩 수유하면 줄었던 젖양도 다시 늘어날 것입니다.

2.  2-3시간 내로 수유하시고 밤중수유도 물론 하셔야 합니다.

3., 시간이 걸리지만 혼자하기 힘드실땐 꼭 맘스리베 유방관리로 유방기능개선, 젖양증가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