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생후6개월 단유
  • 작성자 김근화
  • 작성일 18-03-04 18:27
  • 조회수 98

본문

안녕하세요! 생후6개월 남아를 키우는 맘입니당 조리원에서부터 지금까지 계속 혼합수유해왔구요 젖양은 한번 유축시 양쪽 120정도 나왔구 조리원 퇴소하고는 직수로 수유해왔어요! 분유는 직수후 배고픔이 보일때 줬구요 모유양이 부족한거 같았지만 직수로 하면 양이 는다길레 노력했어요ㅠ거의 하루종일 젖을 찾아서 모유비중이 높았는데 양이 부족한지ㅜㅜ잠도 푹자지 못하고 계속 찾아서 5개월부터는 새벽에 잠시 일어났을때 그리고 낮잠전 저녁잠전에만 수유를 하고 나머지는 분유를 줬는데 소화를 못시킬거라는 예상과는 다르게 잘먹더라구요. . . .지금 6개월에 들어서는데 한번에 분유200씩 3시간 간격으로 4번정도 먹구 있어요 아무래도 이제 모유는 자기전에 무는용인거같아서 단유하려구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단유 맛사지 후에 시작해야하는지 상담받고 싶어서 문의드려요! 지금 젖을 떼는게 맞는지. . . 방법을 모르겠어요ㅜㅜ

댓글목록

신지혜님의 댓글

신지혜 작성일

안녕하세요~
맘스리베 일산점 신지혜입니다.

모유는 성분 & 아기가 빠는 욕구 충족 등의 이유로  돌정도까지  엄마젖이 주식입니다.
그 후로도 부식->간식 으로 두돌이상 권장하고 있지요..

현재 아기는 주식으로 먹지 않고 간식이나 잠들기 용으로 먹고 있는 중이나  이런 식으로라도  전혀 먹지 않는것보다는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좀더 먹일수 있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더 먹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어머님의 신체상, 정서상의 피로도를 고려하셔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선택하십시요.
(엄마의 피로도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므로  엄마의 판단을 절대적으로 지지해주어야합니다.)
현재 먹이는 것도 중단하고 단유를 하실경우에는,
많은 양과 잦은 횟수가 아니므로 단유하시기에 큰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단유와 단유맛사지는 거의 비슷하게(또는 동시에) 시작하시면 되십니다.
단유맛사지로 좀더 편안하게 좀더 건강한 유방상태로 단유하실 수 있습니다.
엄마젖의 양과 아기의 먹는 양이나 패턴이 차이가 있어 고생하신듯 합니다.
어려운 여건속에서 수개월동안  수고하심이 느껴지네요..
아이 키우기가 참 쉽지 않습니다. 온 마음과 정성을 다 들여야 하니까요..
그동안도 충분히 애쓰셨습니다.
단유는 현재 상태를 잘 고려하셔서 결정하시고  엄마와 아기 모두 건강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