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nanum

초보 엄마 모유수유 성공하는 법

http://tipnanum.com/post/301 URL복사
  • 헬스_초보_엄마_모유수유_성공하는_법_170712_최종(커버슬라이드).jpg
  • 헬스_초보_엄마_모유수유_성공하는_법_170829_최종t.jpg

초보 엄마 모유수유 성공하는 법 

 

모유는 갓 태어난 아기에게 최고의 선물입니다. 

항상 무균상태로 신선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최상의 영양원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거의 모든 여성이 출산 후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할 것을 다짐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과 출산 직후 초기 젖물림 방식이 옳지 않아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산 직후 아기에게 분유를 주지 않고 엄마 젖만 먹이는 국내 완전모유수유율은 세계 평균의 절반 수준에 그칩니다. 

 

모유가 만들어지는 시기와 양


- 임신 28~30주에 만들어지기 시작
- 출산 후 2~3일간 하루 약 50㏄의 초유(初乳) 만들어져
- 모유 양이 급속히 증가해 출산 1~2주 사이 하루 1000~1100㏄ 만들어져 


모유수유 실패하는 3가지 요소

① 젖몸살  ② 모유량 부족  ③ 아기 보챔
  
① 젖몸살

산모의 젖이 잘 나오려면 모유의 배출이 잘 돼야 합니다. 
즉 비운만큼 다시 채워지는 것입니다. 
젖몸살은 출산 후 초유와 모유를 잘 배출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유방 통증입니다. 
여성에 따라 체온이 38도 이상 오르고 젖이 딱딱해져서 근육통을 일으켜 산모를 힘들게 합니다. 
아기의 입술이 살짝 닿기만 해도 참기 힘든 통증을 느낍니다. 
젖몸살은 출산 후 2~3일째 젖이 돌기 시작하면서 최고조에 달하는데, 젖을 비우면 일주일도 안 돼 말끔히 사라집니다. 
아기가 젖을 빨면 시원한 느낌까지 받습니다. 
  
② 모유량 부족

유방 수술로 젖이 나오는 샘인 유선이 손상되거나 선천적으로 유방 발육이 안 된 여성, 모유의 생성과 배출을 돕는 호르몬이 선천적으로 부족한 여성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젖의 양이 부족한 산모는 없습니다. 
엄마의 젖은 아기가 잘 빨면 점차 아기에게 필요한 모유량만 생산합니다. 
하지만 아기가 젖을 충분히 빨지 않거나 못 빠는 상황이 되면, 엄마의 유방에 젖이 고여 있고, 엄마의 뇌가 이를 인식해서 모유량을 점차 줄일 수 있습니다. 
  
③아기 보챔 

신생아는 소화기관이 일자로 돼 있어서 모유를 먹어도 2~3시간이면 소화시킵니다. 
때문에 자다 깨서 배고프다고 보챔이 심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보챔을 더 악화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아기에게 분유를 먹이거나 모유와 분유를 섞여 먹이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결국 아기가 모유를 조금만 먹게 되고, 엄마의 젖 생산량이 줄어서 젖의 양으로 배를 채우지 못한 아기가 보채서 결국 분유로 보충을 하는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모유수유 성공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 출산 전 모유수유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 완전모유수유에 성공하려면 출산 후 3~4일이 중요합니다. 

- 출산 직후 아기의 젖 빠는 힘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출산 후 조치가 끝나면 최대한 빨리 젖을 물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전문가들은 출산 후 1시간 내에 젖을 물리라고 권고합니다. 

- 힘들더라도 출산 후 3~4일 간 아이와 함께 자며 분유를 섞지 말고 무조건 젖만 물립니다.

- 젖이 많이 차서 유륜이 너무 단단하면 아기가 젖을 빨기 힘들기 때문에 수유 전 젖을 조금 짜내고 젖을 물립니다.

- 신생아 때는 하루에 약 8~12번 젖을 물리고, 15분이면 충분한 양을 먹습니다. 

- 아기가 충분한 시간 젖을 물었는데도 젖이 단단하면 제대로 빨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 양쪽 젖을 다 물리며, 8~10분쯤 지나 젖을 빠는 속도가 줄면 다른 쪽 젖으로 바꿉니다. 

-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잠시 분유를 섞여 먹여야 한다면 인공 젖꼭지에 길들여지지 않게 젖병 대신 숟가락을 씁니다. 
노리개 젖꼭지도 물리지 않습니다.

- 엄마의 유두(젖꼭지)가 들어간 함몰 유두여도 수유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한번 인공 젖꼭지가 있는 우유병을 빨아본 아기는 함몰 유두로 수유하기 힘들기 때문에 피해야합니다. 

- 젖은 아기가 울기 전에 물려야 하며, 이를 위해 엄마와 아기는 되도록 같은 방을 씁니다.

- 3개월 미만 신생아는 젖 먹고 자는 것만 반복하기 때문에 잠에서 깼을 때가 울기 전입니다. 

- 이것들을 지키기 위해 조리원에서도 가급적 엄마와 아기가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젖몸살이 심하면 출산 후 24시간 내 산모가 손으로 젖 짜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 6개월까지는 물을 포함하여 모유 이외에 다른 음식을 먹이지 않습니다. 

그 후에는 이유식과 함께 최대 24개월까지 수유를 계속합니다.​

알려드립니다.

건강‧안전‧생활 등 팁나눔이 제작한 모든 정보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안전 및 생활 관련 콘텐츠 역시 해당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하며, 이를 위반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25
  • Embed
0
댓글읽기

related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