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조회수 2018. 8. 28.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모유 수유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많은 산모들이 아기를 위해 모유수유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직장 복귀 및 모유가 잘 나오지 않는 등의 피치 못할 사정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엄마들은 자신이 힘들더라도 아기를 위해 모유수유를 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 모유수유를 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모유수유 시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을 먹을 경우에는 오히려 아기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모유수유를 할 때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또한 어떤 음식이 모유 수유 시 도움이 되지 않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5

1. 굴

바다의 우유로 이름난 굴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지만 특히 산후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음식이다. 굴은 산후 회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모유를 분비하는 데에도 효과적인데, 모유수유에 있어 필수 영양소로 꼽히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엽산은 모유 분비 외에도 빈혈을 빈혈을 예방해준다.


2. 두유

두유에는 모유가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단백질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모유 수유 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기 30분 전에 엄마가 먼저 두유를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단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콩 외에 다른 첨가물은 일체 첨가하지 않은 순수 100% 콩 두유가 산모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 역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와 아기에게도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등푸른 생선의 대표 주자인 꽁치와 고등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아기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유수유 시 꾸준히 먹어주면 산모의 건강은 물론이고 아기의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좋다고 해서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아미노산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4. 미역

아기를 낳고 필수로 먹게 되는 미역에는 산모에게 좋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미역은 유선의 흐름을 원활해지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요오드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을 돕고 부종을 완화시켜준다. 


5. 족발

예부터 아기를 낳은 후 돼지 족발을 푹 고아서 먹는 경우가 많았는데, 과학적으로도 돼지 족발은 산모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돼지 족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족발이 산모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아기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돼지 족발에는 단백질 외에도 지방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젖 분비 관련 유전자를 발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모유수유에 좋지 않은 음식 5

1. 카페인

모유수유 시 많은 산모들이 힘들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커피를 마실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루에 한두 잔 정도는 모유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필요는 없다. 중요한 건 카페인인데, 카페인은 커피가 아니더라도 아이스크림, 초콜릿, 과자 등 다른 먹거리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엄마가 섭취한 카페인 성분은 아기의 수면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매운 음식

산모가 마늘이나 고추 등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모유수유를 하면 그 매운 향이 아기에게 전달되어 아기가 젖을 거부할 수도 있다. 향뿐만 아니라 매운 음식은 아기가 배변을 할 때 연약한 장과 항문에도 자극이 될 수 있어 아무리 먹고 싶어도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에는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정말 먹고 싶어 참을 수 없는 정도라면 매운 음식을 먹은 후 두세 번 젖을 짜내어 버리고 수유를 할 것을 권한다.


3. 식혜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완모를 할 때까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식혜다. 식혜에 들어있는 엿기름은 산모의 젖을 말릴 수 있어 과거에는 젖을 말릴 때 식혜를 먹곤 했다. 모유수유를 계속할 계획이 있다면 식혜만큼은 절대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식혜 외에도 수유 중 홍삼이나 인삼을 자주 먹으면 모유 분비량이 줄어들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4. 성질이 시원한 과일

모든 과일이 몸에 좋기는 하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예외가 되는 과일도 있다. 토마토와 복숭아, 살구, 자두처럼 성질이 찬 과일을 먹고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에게 복통이 생길 수 있으며,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5. 인스턴트 식품 및 밀가루

인스턴트 식품과 밀가루는 수유부가 아니더라도 자주 먹을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모유수유 중 엄마가 인스턴트 식품이나 밀가루를 자주 섭취하면 아기에게 아토피를 유발할 수 있어 웬만하면 자제할 것을 권한다. 힘들더라도 자신과 아기의 건강을 위해 직접 만든 건강한 식단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최근 인기 동영상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